유튜브 신사임당 채널에 출연했던 펀드매니저의 투자에 대한 생각을 들어볼 수 있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. 여기서도 결국은 어떻게 해야한다는 구체적인 방법은 제시하지 않고 일반론으로만 설명이 주를 이루지만 이런 얘기는 어디서도 듣기 힘든데 나름 괜찮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. 어떻게는 어디서 알 수 있을까요?
1. 사회적 변화에 민감하다
- 장기적, 단기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관심
- AI, 전기차, 수소차, 고령화, 팬더믹, ESG 등
2. 기업의 경쟁력
- 무형 자산(특허, 신기술), 네트워크(네이버나 카카오등), 전환 비용이 높은 회사(이 회사 아니면 안되는 이유), 원가 우위(플랫폼 회사)
3. 경영진
- 배당 성향, 경영진의 전략(LG 생활 건강), 사업보고서, 인터뷰를 통한 경영진 Mind, 연봉 정도를 통한 기업가 양심과 신뢰도 평가
4. 실적
- 과거 실적만 보고 투자하는 것은 백미러만 보고 운전하는 것과 같다.
- 분기별/반기별 실적의 좋아지는 폭, 어떻게 실적이 형성되었는지
- 순이익이 그중에 가장 중요하다.(손익 계산서 항목중에서 매출이나 기타)
- Earning Surprise 이유 분석.
5. 기술적 분석
- 가치 투자자도 기술적 분석을 중요시한다.
- 둘다 잘하는 전문가는 무기가 2가지인 것과 같다.
- 좋은 차트의 기준은 전문가마다 다르다.
- 차트는 단순하게 보는게 좋다.(5/20일선, 거래량등 많은 사람들의 심리가 녹아 있어야 한다.)
- 차트의 작은 변화도 역추적하고 항상 이유를 찾아봐야 한다.
6. 시장과의 괴리
- 시장과 다른 방향으로 갈 수 있는 결단성과 확신을 가질 수 있는 본인만의 KNOW-HOW, 경험 획득. 팔아야 할 때, 사야할 때 즉 시장이 환호하거나 실망할 때 반대로 갈 수 있을 확신과 그 확신을 뒷받침할 만한 자신만의 경험과 노하우. 컨센서스와의 괴리를 가질 수 있는 안목. 같이 투자는 맘 편하지만 수익률은 크지 않다.
7. 주식의 종류
- 장기 투자할지, 단기 매매할 것인지, 추세 추종할지, 패턴 매매를 할지 종목 선택시 각 종목에 대한 출구 전략이나 어떤 목표로 진입하고 빠질지 계획을 세운다.
8. 수급
- 사줄 사람이 있어야 오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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